들어가며
직장인으로서 온라인 부업을 병행하면서 본업에 잠시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블로그 광고, 온라인 마켓 모두 소일거리로 시작하기 좋지만 본업 외 부업들을 경험하며 든 생각은
월급은 소중하다는 것.
연봉 올리기가 제일 빠른 길처럼 느껴진다는 것.
그래서 더더욱 회사와 부업의 경계, On and Off의 필요를 깨달았다.
어차피 부업은 내가 노력한다고 단기간에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 어렵고,
기왕에 매일 출근해서 일해야 하는 직장에서의 나의 몸값을 올리는 것도 굉장한 기회이기에,
연봉을 올리는데 힘써보기로 했다.
<2021년 현재 SPEC>
- 대기업 근무(2021년 입사)
- 전문자격증 보유자
- 연봉 세전 6,500(성과급 포함) / 30대 초반
목표: 2026년도 받을 연봉 세전 1억 달성하기(2025년 말 연봉협상 결과)
내 나이 또래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연봉이 높은 편이지만,
자격증 취득을 위해 사회생활을 늦게 시작했고 대출도 어마어마한 흙수저다.
흙수저란 단어를 참 싫어하지만, 이렇게 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단어도 없긴 하다.
연봉상승이라는 주제 하에 쓰는 글은,
전혀 입증된 내용이 아니고,
내 뇌피셜이며,
내가 내 연봉을 올리기 위해서 다짐하며 쓰는 글이므로
알아서 걸러들어주시기 바란다!
연봉을 올리는 방법
연봉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을 것이다.
연봉협상 or 이직
이 두가지를 관통하는 핵심은 "역량/실력 키우기"이다.
연봉을 올려줄 수 있는, 실력이란?
내 기준, 아래 순서대로 중요하며 염두해야 할 키포인트들은 다음과 같다.
1. 업무 능력(KPI 점수)
- 나의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상사의 만족도(개인적 만족도 아님 주의)
- 업무 처리 속도(상사의 만족도가 중요, 절대적으로 빠르다고 좋은 것 아님 주의)
- KPI 점수를 얄밉게(?) 다 따먹을 수 있는 전략
2. 평판
- 부서 내 평판: 믿고 맡길 수 있는 + 제대로 하는 + 신속한 Keyword
- 타부서 평판: 빠른 일처리 + 싹싹함 (무조건 착하면 안 됨 주의)
3. 외국어(영어): 아래 순서대로 먼저 실력 키워야 함
1) 영문서 독해/검토 능력
2) 영어로 메일 작성 능력
3) 영어로 컨퍼런스콜 참여 가능
4. 자격증
- 1,2,3이 갖춰지지 않으면 자격증은 쓸모 없음, 아무런 경력이 없는 신입 초짜에게 자격증이 가장 유의미함
- 회사 내부 연봉협상보다 이직시에 유리함
- "업무관련성" 있는 자격증 + 그에 걸맞은 실무적 지식 필요함. 단순히 해당분야 자격증만 가진 걸로 실력자인 것처럼 어필하다가 큰코다칠 수 있음.
* 번외
- 나이, 성별, 혼인/출산 유무는 본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게 아니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기로 한다. 다만 대체적으로 30대 중반 넘어가면 이직이 어려워지는 편임(팀장급 이상으로 가는 경우는 예외이나, 이 경우 TO가 자주 나지 않음)
- 근속연수: 대체적으로 근속연수가 길수록 이직시에 유리하나, 한 회사 내에 만족스러운 연봉협상 없이 주구장창 있는 경우, 내가 오갈데 없는 사람인줄 알고 만만하게 보는 경향도 있음.
가장 중요한 것에 먼저 집중하기
물론 위의 항목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자기계발을 통해 키워나갈 수 있겠지만, 나는 시간과 에너지가 한정적이므로 가장 중요한 일에 먼저 집중해야 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성과> 부분이다.
현재 나는 내가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능력이 매우 불충분하다.
산업에 대한 지식, 사내 절차, 업무 프로세스, 실무경험 등 다방면에서 부족하지만 일은 해야겠기에 꾸역꾸역 마무리해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가 느끼기에 가장 부족한 부분을 최우선적으로 공략하여 지식을 쌓아야 한다.
회사 업무시간이든, 점심시간이든, 퇴근 후 시간이든 하루 30분만이라도 시간을 투자하여 "업무공부"를 하는 타임이 필요하다.
사실 업무 시간내에 내가 맡은 일을 처리하면서 꼼꼼히 리서치하여 업무시간내에 끝내는 게 가장 좋겠지만, 그로도 부족한 경우에는 차분하게 자기 시간을 가지고 공부할 여유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연봉상승을 위한 2021년 하반기 목표
1. 업무 능력: KPI 등급 A이상 맞기(업무성과 9월까지 반영)
2. 평판: 팀장님 + 부서 내에서 "실력 좋은" 이미지로 평판 쌓기
기타 영어, 자격증은 하반기에 별도로 하지 않음
앞으로 내가 연봉상승을 위해서 각 항목별 구체적으로 수립한 플랜을 포스팅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2026년 연봉 1억을 받기 위해서, 올해 하반기와 2022-2025년까지 4년, 즉 4년 반이 남았다.
나의 연봉상승 행로에 모두 함께하시길!
구독과 댓글 모두 환영합니다.
'커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목표 - 2023. 12. 31.까지 STAY (0) | 2022.06.23 |
---|---|
연봉 올리는 최고의 방법은 이직이었다..^^ (0) | 2022.06.22 |
KPI 점수관리 & 부서장 마음에 드는 업무처리방식 (0) | 2021.08.13 |